01 트리즈를 적용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트리즈를 교육받고 학습하여 자신의 문제에 직접 트리즈를 적용하는 방법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충분히 가능한 방법입니다. 일본에서 많이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트리즈 교육을 받은 후, 충분한 경험자의 조언을 받아가며 트리즈를 적용하는 방법
트리즈로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고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심리적 부담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미 트리즈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한국에서 많이 진행되는 컨설팅의 유형입니다.

문제가 심각하고 긴박한 경우에 전적으로 트리즈 컨설턴트에게 맡기는 방법
문제 해결 이후의 성과 금액이 명확한 경우, 혹은 자문 투입 비용 대비 성과의 산출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문제가 공식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내부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문제를 공개하는 경우입니다.
02 트리즈 적용 Process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생각하는 과정에 대한 Process가 정말로 존재할 수 있을까요?
정말 그렇다면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나요?
사람의 직관력과 통찰력은 전혀 발휘되지 않는 것인가요?

트리즈로 일하는 Process와 트리즈로 생각하는 Process를 구분해야 합니다.
많은 조직에서 발표하는 트리즈 Process는 트리즈로 일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예) 문제정의 → 모순분석 → 아이디어도출 → 해결책평가 → 아이디어적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Process, 트리즈로 생각하는 Process가 가능할까요?
완벽한 Process는 어렵더라도 어느 정도의 Guideline은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과정에서 이러 이러한 point들을 이러 이러한 순서대로 check 해 보세요”

트리즈 학습 수준에 따른 다양한 Level의 Process는 조직 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모순을 인지하고 기술적 모순이면 40원리, 물리적 모순이면 분리의 원리를 적용한다 : Level 1
기술적 모순을 인지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물리적 모순까지 규명한다: Level 2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파악한다: Level 3
문제의 상황에서 도출 가능한 모든 해결책의 방향과 모순을 체계적으로 찾아낸다: Level 4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계발한 PTC 모델링, 문제흐름분석(Problem Chain Analysis),TRIZ-MP등을 통하여
교육을 통해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트리즈 Process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