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TRIZ “왜 TRIZ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가?”
수백만 건의 전 세계 특허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추출된 문제해결의 공통점이 TRIZ 입니다.
01 실제 현장에서 비롯된 다양한 문제해결의 경험 → 창의성이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기"

좋은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열심히 생각해서 발표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왜 저렇게 간단해? 라는 질문을 받기도 하고
왜 지금에서야… 조직에 문제없나? 라는 추궁을 받기까지 합니다.
이런 점이 창의성의 특징 중 하나인데 이 때는 이렇게 질문을 바꿔야 합니다.
왜 그 동안 생각 못했지?

끈기라는 점만 뽑아낸다면 지식, 노력, 열정은 창의성과 상관 없습니다.
창의성이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 즉 빠뜨린 것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가 풀릴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적어도 3개월 동안은 물고 늘어지는 끈기가 창의성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02 TRIZ가 만물박사 입니까? 어떻게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가요?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TRIZ 대신에 그 분야 전문가가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TRIZ)이라고 해서 무작정 문제에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의 최선의 노력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TRIZ 기법을 도입합니다.
동종 업계 수 백 명의 개발자들이 해결 못하는 문제는, 그 분야의 전문가이기 때문에 문제를 풀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다른 시각에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색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체계적이고 검증된 Tool 이 TRIZ 입니다.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과제, 혹은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과제는 TRIZ 보다는 실험계획법(DOE) 중심의 6시그마 기법 등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